인적자원관리
직무평가방법 : 점수법과 요소비교법
도쿄별씨
2024. 11. 21. 13:51
728x90
반응형
점수법
직무의 가치를 점수로 나타내어 평가하는 방법이다. 즉, 직무를 평가요소에 따라 분해하고, 각 요소별로 그 중요도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하여 점수를 준 후, 이 점수를 합계하여 각 직무의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이다.
<+>장점 : 가중치가 결정이 되면, 그 후의 평가과정은 평가자 주관 영향 적음. 직무가치를 기준으로 임금수준 결정 시, 여러 직무들 간 임금격차에 대한 합리성, 신뢰성 보다 많이 확보 가능.
<->단점 : 가중치를 설정하는 과정에서는 주관 개임의 우려. 직무 공통 평가요소 선정 어려움.
요소비교법
Benge가 고안한 방법으로, 핵심이 되는 몇개의 기준직무(key jobs)를 선정하고, 그 외 직무의 평가요소를 기준직무의 평가요소와 비교함으로써 기업 조직 내 모든 직무의 상대적 가치를 결정하는 방법이다.
- 평가요소별 서열을 매기고(인식상 서열),
- 평가요소별 임금을 배분하고 (임금상 서열), 이를 합하여 서열을 비교한다.
- 요소별서열과 임금서열이 다른경우, 종합적으로 정보를 취합논의하여 기준직무의 서열을 확정한다.
이렇게 확정된 기준직무의 요소 서열 척도를 기준(standard)으로 여타 직무들을 평가한다.
<+> 장점 : 공정성, 평가의 신뢰도와 타당도, 유사직무와 전체직무 평가 용이. 평가 방법이 매우 정교.
<-> 단점 : 요소서열에서 주관개입우려, 임금서열에서 주관개입우려, 평가방법과 과정이 복잡하여 수용성 낮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