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aseanop.com/spring-japan-cultural-camp-2020/

일본 문화에 대해 관심있는 한국인이 많이 늘어났다.

지리적으로 가깝기 때문에 닮아 있는 문화가 많은만큼 미묘한 부분에서 다른 문화를 가진 것도 느낄 수 있다.

 

반 년간의 일본 유학 경험이 있고, 여러 번 여행을 다니면서 느꼈던 일본 문화와 우리나라 문화의 차이를 소개해보고자한다.

일본인의 입장에서 느끼는 한국과 일본 문화 차이는 무엇이 있는지 일본인 친구들을 인터뷰한 내용도 함께 담아본다.


 

출처 : press.ikidane-nippon.com

가장 쉽게 느낄 수 있는 문화의 차이는 역시 식생활 문화 차이이다.

우리나라에는 수저를 놓을 때 종방향(세로로 길게)으로 놓는 반면, 일본은 젓가락을 횡방향(가로로 길게)으로 놓는다.

 

그리고 일본은 여러 명이 함께 먹는 음식에 대해 자신이 먹던 수저를 사용하지 않는 정도가 더 예민하다고 느꼈다.

여러 명이 같이 먹는 반찬에는 꼭 여분의 젓가락이 별도로 서빙되는 경우가 많았고,

그렇지 않더라도 자신이 사용하던 젓가락의 방향을 뒤집어서 반대방향을 이용해 자신의 그릇에 덜어 먹는 경우가 많았다.

 

국물이 있는 전골이나 찌개 요리의 경우에는 작은 국자가 인원 수에 맞춰서 나오는 식당도 자주 볼 수 있었으니

상대방에 폐를 끼치기 싫어하는 일본의 문화를 식생활에서부터 느낄 수 있다.


출처 : www.howtravel.com

 

서울특별시는 '아리수'라는 이름으로 마실 수 있는 수도 시설을 갖추어놓았지만 실제로 가정에서는 정수기를 이용하거나

물을 별도로 구입해서 마시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생각한다.

 

그에 비해 일본은 수돗물을 그대로 마시는 것이 보통이다.

여행을 다니다보면, 식당에서 물을 채워놓을 때 물통에 수돗물을 담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실제로 이를 자랑스럽게 얘기하는 일본인들도 더러 있었으나, 나는 수돗물 맛이 나는 물은 별로 마시고 싶지 않아서 일본유학 기간 중에는 꼭 생수를 사서 마셨다.

 

반대로 일본인 친구들이 한국인 유학생들이 물을 구매해서 마시는 걸 보고

'한국인은 물을 다 사서 마시는구나' 하며 신기해하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반대로 일본인이 느끼는 한국과 일본의 문화 차이는 어떨까?

일본인 친구들을 대상으로 짧게 인터뷰를 나누어보았다.

 

ほなみさん、ありがとう!

첫 인터뷰에 응해준 건 기숙사부장으로 활동하면서 유학생을 따뜻하게 챙겨줬던 호나미 상!

귀엽게 나오고싶다면서 포즈를 취했다.

 

Q. 한국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어?

A. 대학교 신입생때부터 교류활동을 해왔기 때문에 관심은 많은데 아직까지 못 가봤어.

여행으로는 꼭 가보고 싶은 나라야.

Q. 한국에 대해 궁금하거나, 다르다고 느꼈던 게 있어?

A. 일본에서 '카페'라고 하면 샌드위치 뿐만 아니라 파스타와 같은 양식의 식사 메뉴같이 있는 게 보통인데, 한국은 주로 음료만을 판매하고 마시고 공부까지 할 수 있는게 신기해!

Q. 한국에 가면 가장 해보고 싶은 것은?

A. 한국에 여행을 갔다 온 친구들이 맛있는 음식들이 굉장히 많다고 얘기해줘서 맛있는 한국요리를 먹는 것이 가장 기대돼!

 


ありがとう、あやのさん!

두 번째로 인터뷰에 응해준 아야노 상은 얼굴이 나오는 건 부끄럽다며 가려달라고 했다.

 

Q. 한국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어?

A. 한국 여행 3번 가봤어! 첫 번째 여행을 통해서 한국 문화를 많이 알게 됐다고 생각했는데

두 번, 세 번 다니면서 오히려 궁금한 것들이 많아졌어!

Q. 왜 한국을 좋아하게 됐어?

A. 한국 드라마와 영화를 본 것이 계기였어. 출연하는 배우들도 너무 예쁘고 잘 생겼고 스토리도 재미있어.

지금은 방탄소년단을 정말 좋아해! 친구들 중에서도 K-POP을 좋아하는 사람이 정말 많아.

Q. 한국 여행에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뭐야?

A. 역시 한국어를 말하면서 여행하고 싶은데 한국어를 몰라서 아쉬웠어.

음식을 주문할 때랑 버스 타는 게 어려웠어.

지하철은 노선도를 보고 쉽게 찾을 수 있는데

버스는 차내방송도 잘 안들리고 목적지 찾는게 어려워.

뒤로 타고 앞으로 내리는 일본 버스랑은 타는 방법이 반대여서 재밌었지만 :)

Q. 일본 여행오기 전에 한국인이 알면 좋은 문화 차이는 뭐가 있을까?

A. 나는 처음 한국에 갔을 때 한국의 대중교통 에티켓을 잘 몰라서 걱정했었어.

대중교통뿐만 아니라 여러 상황에서 조금씩 다른 에티켓을 알고 오면 좋을 것 같아.

Q. 예를 들면?

A. 일본 지하철 내에서는 전화를 하지 않는 것이 보통이거나

좌측/우측 통행을 구별하거나..


짧은 기간의 해외여행이 아닌 유학생 자격으로 거주를 하면서 여러가지 문화의 차이를 느끼는 것에 둔해져 있었는데

인터뷰를 통해서 초심을 찾을 수 있었고 스스로도 참 재미있는 시간이었다.

 

세계가 가까워진만큼 서로 문화가 다름을 인식하고 인정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이다.

또 다른 일본 이야기로 계속.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